식물인테리어

제주애기모람 키우기 오쿠아 테라리움 비바리움 식물 식테크 번식

라라식물 2023. 4. 4. 10:30
728x90

 
 

  • 오쿠아에서 데려온 제주 자생식물 소개
  • 제주애기모람 키우기
  • 제주애기모람 테라리움 비바리움 식물로 인기 만점
  • 식테크 식물로 제주애기모람 번식시키기

 
 
 

1. 오쿠아에서 데려온 제주 자생식물 소개

오쿠아 제주애기모람

 
제주 자생식물 가운데 인기가 많은 제주애기모람을 소개해 드릴까 해요. 제주애기모람은 "작은 잎 아이비"라고도 불리는데요. 잎의 모양이 아이비와 많이 닮아 있습니다. 몇 년 전 만해도 제주애기모람의 가격은 정말 사악했어요. 몇 장 없는 잎이 기본 2만 원 선을 넘어갔었습니다. 최근 가격이 많이 다운된 걸 확인하고 오쿠아에서 구입해 봤어요. 오쿠아는 테타리움과 비바리움 식물을 판매하는 곳이에요. 오쿠아에서 주문한 제주애기모람은 제 작은 손바닥 안에 쏙 들어가는 작은 컵에 포장되어 왔습니다. 삽목상태로 왔더군요. 뿌리가 나있는 제주애기모람이 드물었어요. 아쉬웠지만, 상태는 좋았습니다. 이제 제주애기모람 키우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2. 제주애기모람 키우기 

제주애기모람 번식

 

재료: 플라스틱 화분, 온실로 쓸 화분, 황토볼, 수태, 분갈이 흙, 훈탄

 
제주애기모람은 작은 잎이 매력적인 넝쿨식물입니다. 다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뿌리는 과습 하면 안 되죠. 그래서 이번에는 수태를 가지고 제주애기모람 키우기를 할 겁니다. 제주애기모람 키우기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신경 쓴 것은 과습과 따뜻한 환경이었어요. 과습과 뿌리가 썩는 것을 방지해 줄 훈탄이 필요했고요. 따뜻한 환경을 만들어줄 온실은 다이소에서 구입했습니다. 수태는 뉴질랜드 산으로 구입했는데, 사용하기 전에 물에 불려 주셔야 해요. 이 과정에서 수태에 있던 가루나 찌꺼기들을 함께 제거해 주세요. 투명한 플라스틱 도시락통을 화분으로 사용할 건데요. 투명한 화분을 사용하는 게 제주애모람 키우기에 좋습니다. 그래야 화분에 물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쉬워요. 재료 준비가 끝났다면 제주애기모람 키우기의 반은 끝난 겁니다. 투명 플라스틱 화분에 재료를 쌓는 순서는 <황토볼→난석→분갈이 흙→훈탄→수태> 순 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주애기모람을 위에 올려주세요. 수태에 잘 붙도록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물은 난석 위까지 채워 주시면 됩니다. 제주애기모람은 과습은 피해야 하지만, 습한 곳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보스턴 고사리>를 키워보신 분들은 잘 따라오실 것 같아요. 이분들은 황토볼을 사용한 이유도 금방 아실 겁니다. 고사리 키우기에 있어 습도 유지는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그리고 그 습도 유지에 탁원한 것이 황토볼입니다. 항상 고사리 키우기에 실패했던 제가 황토볼을 사용하고 난 뒤 2년 가까이 고사리를 죽이지 않고 있어요. 이렇게 키우시다 보면 나중에 제주애기모람 번식에도 도전해 보세요. 식테크 식물로 은근히 인기 있거든요.
 
 

3. 제주애기모람 테라리움 비바리움 식물로 인기 만점

다이소에서 구입한 제주애기모람 온실


테타리움이란 쉽게 말해 밀패 된 공간 안에서 식물을 키우는 행위를 말합니다. 작은 온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비바리움은 그것보다 한 단계 발전해 그 안에 작은 동물을 넣어 키우는 행위를 말하고요. 저는 제주애기모람 테라리움을 합니다. 비바리움 식물로도 인기 만점이 제주애기모람을 가지고 말이죠. 비바리움 식물은 각양각색인데요. 그중 <스킨답서스>, <이끼>, <사철>이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 제주애기모람 테라리움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삽목으로 온 식물을 수태 위에 어떻게 활착 시키냐입니다. 뿌리를 내리게 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한데요. 이건 정말 답이 없어요. 틈틈이 들여다보거나, 황토볼 위로 물을 부어 놓은 뒤 가끔 환기를 시켜주는 것 외에는 잊어버리는 게 최선이죠. 분명 죽는 줄기가 나올 겁니다. 하나 둘 죽는 개체가 나와도 다 죽는 건 아니니 제주애기모람 테라리움으로 한 번 키워보세요.
 
 

4. 식테크 식물로 제주애기모람 번식시키기

제주애기모람 새싹이 올라오고 있다


코로나 시기 식물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식테크 식물이 매스컴을 타고 알려졌는데요. 제주애기모람도 식테크 식물로 사랑받는 종 중 하나입니다. 식테크 식물로 알보가 각광받던 와중에도 많은 분들이 제주애기모람 번식에 도전하시더군요. 제주애기보람의 번식이 쉬운 편이거든요. 작은 플라스틱 통에 수태를 넣고 자른 줄기를 올리면 제주애기모람 번식은 끝입니다. 저도 제주애기모람 테라리움에서 잘 키워 나중을 기약하고 싶어 지네요. 아직 멀었지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셨길!!
라라식물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